본문 바로가기

전공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글자크게 글자작게 프린트

소개

교육학은 교육적 행위와 인간사회에 존재하는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우리 초등교육학전공에서는 역사·철학, 사회·문화, 생물·심리학, 그리고 행정·경영학 등 다양한 학문적인 관점에서 초등교육의 목적 및 기능을 정립하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및 방법의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제반 교육목적 실현을 위한 지원체제를 재검토 함으로써 초등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단순한 학문적 연구에만 한정하지 않고 초등교육현장과 가장 유관하고 적합한 이론들로 예비교사들을 교육하고, 학교 현장과의 유기적이고 역동적인 관계 속에서 우리 실정에 적합한 초등교육이론을 발전시켜 학교교육을 개선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목표

초등교육학전공에서는 초등학교 및 초등교육과 관련된 현상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다루는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교직 희망자들에게 필요한 교육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초등학교의 교과교육, 생활지도, 그리고 창의적체험활동 지도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정?교육방법과 교육심리?상담에 관한 학습을 통하여 교수학습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연마하고, 교육에 대한 역사?철학적 이해를 통하여 한국교육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스스로의 교직관을 확립하며, 교육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해와 교육행정 및 정책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는 우리의 교육문제를 보다 균형있고 폭넓게 이해하는 안목을 기르게 된다. 특히, 교육현안에 대한 분석력과 판단력을 기초로 교직 입직 후 학교에서 현장 연구자로서 능력을 발휘하며, 학부과정에서 연마한 교육학적 소양은 대학원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에서 교육학의 제 영역을 전공하여 교육전문가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진로

초등교육학전공을 통하여 초등교과에 대한 전문성 뿐만 아니라 초등교육 연구자로서 능력을 구비한다는 점에서 우리 전공 졸업자들은 출중한 교직 및 교육학 논술 능력(2차 교원임용고사)을 갖추며, 현직 교원으로서 대학원 과정 수학에 필요한 교육학적 토대를 갖출 수 있다.
졸업후 국?공?사립 초등학교의 교사로 임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육연구자가 될 수 있다.

역사

1946.07. 제주도 임시초등교원강습소(3개월)
1946.11. 제주도 초등교사양성소(1년)
1951.11. 제주도 초등교원양성소(3년)
1953.04. 제주 사범학교
1962.02. 제주대학 병설교육과(2년제 초급대학)
1968.10. 제주교육대학
1984.03. 제주교육대학(4년제), (유아교육심화과정, 초등교육심화과정)
1990. 제주교육대학 (교육학심화과정)
2008.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등교육학 전공.